본문 바로가기
대학 이야기

2024년도 '전문대학' 등록금 순위 Top 10

by Rail-road 2024. 7. 17.
반응형

지난번 글에서는 전국의 사립 4년제 대학교 기준 등록금 순위 Top 10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 (국/공립, 방송통신대, 사이버대, 전문대, 특별법에 의해 설립된 대학 등 제외) 

 

일반적으로 우리가 잘 알고 있는 '네임드' 대학교들이 등록금 순위 Top 10 안에 많이 없었던 것이 조금 의외였고, 등록금이 비싼 의과/보건/공학/예술 계열이 강세인 대학교들(을지대학교, 추계예술대학교, 한국공학대학교 등)이 주로 Top 10 안에 이름을 많이 올린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, 상대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잘 알고 있는 종합대학교 중에서는 카톨릭대, 연세대, 명지대, 이화여대 순으로 '비싼' 등록금 대학교 Top 10 안에 랭크되어 있음을 확인했습니다.

 

(*4년제 사립대학교에 대한 등록금 정보를 조금 더 구체적으로 알고 싶다면 아래글 참고 ↓ ↓ ↓)

 

2024.07.15 - [사는 이야기(일상 tip)] - 2024년도 대학교 '비싼' 등록금 순위 Top 10 (feat.대학알리미)

 

2024년도 대학교 등록금 순위 Top 10 (feat.대학알리미)

아직도 해결되지 못한 '반값' 등록금대학등록금은 아직도 부담이 큰 가계 지출 중 하나입니다. 사립학교 기준 대학교(4년제)의 연간 평균 등록금은 약 760만 원 정도라고 하니, 등록금 때문에 진

rail-road84gil.com

 

 

 

전문대학 등록금 Top 10

이번 글에서는 4년제 종합대학교가 아닌, '전문대학'의 등록금 순위 Top 10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. 이 정보 역시 출처는 대학정보 공시사이트인 '대학알리미'를 참고하였습니다.

 

2024년 사립학교 기준, 우리나라 전문대학의 연간 평균 등록금은 약 610만 원으로, 4년제 대학교의 평균등록금인 760만 원 대비 약 150만 원 정도 더 저렴한 비용으로 확인됩니다. 다만, 저렴하다는 것은 상대적인 것이지, 전문대학의 등록금도 결코 만만치 않은 수준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 

전국의 사립 전문대학 기준 '비싼' 등록금 순위 Top 10은 아래와 같습니다.

 

(자료출처, 대학알리미)

 

 

'서울예술대학'이 등록금이 가장 높은 1위에 랭크되었습니다. 예체능계의 등록금은 옛날부터도 정평이 나 있기에 Top 1이라고 까지는 생각하지 못했으나 Top10 안에는 있을 거라 어느 정도 예상했었던 학교인 것 같습니다. 그 밖에 Top 10 안에 '청강문화산업대학'도 눈에 띕니다. 청강문화산업대학은 경기도 이천시 소재의 대학으로 1996년도에 개교한 우리나라 최초의 '문화산업 특성화' 목적으로 설립된 대학입니다. '탈권위적' 학풍으로도 유명한 대학이며, 애니메이션 스쿨, 만화콘텐츠스쿨, 게임콘텐츠스쿨, 패션뷰티스타일스쿨 등 젊은 친구들이 좋아할 만한 전공들이 특화되어 있는 대학이기도 합니다.

 

 

그 밖에도 30위권 내에는 전통의 전문대학 명문 인하공업전문대학, 동양미래대학, 명지전문대학이 각각 20위, 24위, 28위로 랭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 지금은 어떨지 모르겠지만, 90년대 후반 2000년대 초에는 전문대학 삼대장(?)이라 불렸던 학교로 높은 취업률과 실용적인 전공들이 많았던 학교로 기억하고 있습니다.

 

 

 

등록금 랭킹이라 높다는 게 꼭 좋은 것은 아니지만.. 어쨌든 제게도 친숙한 이름의 대학들이 많이 눈에 띄어 재미있는 자료였던 것 같습니다. 학교 선택에 있어 등록금이 절대적인 조건은 아니겠지만, 그래도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인 만큼 본 자료가 진학을 앞둔 학생과 학부모들에 필요한 정보가 되길 희망해 봅니다.

 

사이버대학교의 등록금 정보가 궁금하다면 ▼

 

 

2024년 '사이버' 대학 등록금 순위 Top 5

사이버(Cyber) 대학이란대학교 등록금 시리즈 3탄, 오늘은 '사이버 대학'의 등록금 정보 및 등록금 순위(비싼 순)에 대해 정리해보려 합니다. 사이버 대학이란 정보통신 및 멀티미디어 기술, 또는

rail-road84gil.com

 

반응형

TOP

Designed by 티스토리